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대산중학교

검색열기

학습마당

교과교실제 개요

메인페이지 학습마당교과교실제방교과교실제 개요

교과교실제 개요

교과교실제란?

교과교실제의 개념

교과교실제는 각 교과마다 특성화된 전용교실을 갖추고 학생들이 이 교과교실을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이다. 특히 교과교실제는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하여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 중십의 교실 운영 방식을 말한다.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교육 패러다임 비교

학급교실제를 교과교실제로 바꾼다는 것은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교육 패러다임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학급교실제와 교과교실제의 교육 패러다임 비교
요 소 학급교실제
(공급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교과교실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
집단관 집단의 동질성
(집단 중심적 사고)
집단의 이질성
(개인 중심적 사고)
차이관 학생의 적성이나 능력 차이는 예외적입 학생의 적성이나 능력 차이를 존중
교육과정
편성근거
국가, 교육청, 학교의 필요 학생 개인의 필요와 요구
강조되는
교과유형
필수 교과 선택 교과
교육과정
편성특징
학년별로 동일한 교육과정 편성 개인별 교육과정 편성
시간표
편성단위
학급 단위로 수업시간표 편성 개인별 수업시간표 편성
수업방법 보편적이고 동일한 수업 방법 활용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수업 방법 활용
강조점 교수 활동 학습 활동

영어특성화 교과교실제의 취지 및 목표

  • 영어 특성화 교과교실제는 영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실을 마련함으로써 수준별 이동 수업 및 회화 중심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실용영어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 영어 특성화 교과교실제는 영어 공교육 강화를 통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수업을 지원하는 전용 공간을 확보한다.
    • 중등학교에서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지원한다.
    • 영어 학습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한다.
    • 의사소통중심의 교수·학습 환경 조성을 통하여 실용영어를 활성화한다.
    • 다양한 영어교육 교구 및 기자재 설비를 통하여 영어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교과교실제의 기대효과

단위학교 경쟁력 강화 및 공교육 내실화 추진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교과교실제 모형 도입은 공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단위학교의 학습조직화를 통한 교육행정 운영체계 개선

행정 위주의 학교운영체계를 교과중심으로 전환하여 학교운영의 기본구도를 전면 개선할 수 있다.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하여 교육자치제 토대 구축

학생개인에 맞는 수준별 및 맞춤형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하여 사교육비를 경감. 할 수 있다.

단위학교에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가 단위학교 중심으로 운영되는 실질적 교육자치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