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대산중학교

검색열기

학습마당

교과교실제 수업형태

메인페이지 학습마당교과교실제방교과교실제 수업형태

교과교실제 수업형태

수준별 교과에 대한 수업형태

수준별 다양한 수업방식 도입

전 학급 동일한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가장 효과적인 수업방식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위와 같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학급을 구성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 학급 마다 특색 있는 교수법을 결정하여 그에 맞게 수업을 전개한다.

수준별 다양한 수업방식 도입

영어교육에 ICT를 교수-학습에 투입함으로서, 지식의 전수자였던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수 받던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 변화할 수 있다. 기존 3수준 (상, 중, 하) 로 분류했을 때, 어중간 할 수 있는 학생들, 즉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능력이 충분한 학생들을 다시 학급Ⅱ로 세분하여 ICT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면서 영어를 학습하게 한다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현실에 꼭 필요한 영어능력으로 나아가 물론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앞서가는 사람으로 발전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Ⅰ(교실 A와 연계) : Communicative Approach (의사소통적 접근법)

  • 1. 수업목표 : 4Skills를 고루 갖춘 의사소통 능력 향상

    Four Skills(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전 영역에 걸친 Communicative Competence(의사소통능력) 즉, Grammatical Competence(문법적능력), Discourse Competence(담화능력), Socialinguistics Competecnce(사회문화적능력), Strategic Competence(전략적능력)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2. 수업방법 : ESL(English as Second Language) 상황을 완벽하게 재연

    100% 영어로 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여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수업을 한다. 또한, 교실 밖의 상황을 실제로 재현하고 경험하기 위하여 진정성 있고 현실감 있는 학습자료 사용한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pair work와 group work를 통한 협동 수업, 교사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학급Ⅱ(교실 B와 연계) : ICT를 활용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 1. 수업목표 :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한 언어능력 향상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그룹별로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comprehensible input(이해 가능한 입력)과 natural communication(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자연스럽게 조별 과업을 수행 하면서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 2. ICT를 활용한 수업의 예
    • 학습 목표 확인 The students are able to talk about things and daily life.
    • Introduction - 진단 평가를 통한 선수학습 사이버스쿨 학습평가에 접속하여 진단평가를 푼다.
    • 동기유발 - 맞은 문항수에 따라 교정학습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그룹별 채팅룸을 형성한다.
    • Development 사이버스쿨에 탑재된 학습 자료
    • Students Activities 읽기 연습을 충분히 하여 그것을 녹음하여 사이버스쿨에 탑재
    • 수행평가로 활용 - 사이버스쿨의 학습 평가부분에 파일을 올리고 추후 결과를 확인

학급Ⅲ(교실 C와 연계) : 중 하위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기본 능력 향상

  • 1. 수업목표 : Text를 있는 그대로 번역하기 보다는 그 내용에 집중하도록 하고, 주제를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문맥 속에서 찾아내는 능력을 신장한다.
  • 2. 수업방법
    • (1)어휘 및 구문: 핵심 어휘, 문화에 관련 어휘, 어려운 구문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맥 속에서 제시하여 의미를 유추할 수 있게 한다.
    • (2) 질문하기: guiding question을 하여 글의 목적을 알게 할 수 있다. 글의 내용을 파악한 후에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한다.
    • (3) 여러 가지 자료 사용: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교과서의 그림이나 도표를 사용하거나, 관련된 그림, 영상자료를 통해 읽기 활동에 흥미를 더한다.

학급Ⅳ(교실 D와 연계) : 영어 기초 미달 학생들을 위한 기초 능력 향상

  • 1. 수업목표 : Building Confidence and Motivation Approach (자신감과 동기부여)
  • 2. 수업내용 : 쉬운 내용과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
    학습에 있어서 성공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은 늘 열등감에 싸여있다. 이러한 열등감과 불안감을 통해 형성된 부정적인 방어기제(inhibition)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성취 가능한 목표와 과업을 제시함으로써 성취감을 맛보게 한다.
  • 3. 수업방법 : PPP Lesson(Presentation->Practice->Production) 와 1:1 멘토링 수업
    • Presentation - 새로운 단어나 어휘를 문맥 안에서 제시
    • Practice - 제시된 어휘들을 drill의 방법으로 연습
    • Production - 암기한 개별 언어들을 의사소통적인 방법(pair work)으로 발화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