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다양한 수업방식 도입
전 학급 동일한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가장 효과적인 수업방식이 무엇인가를 생각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위와 같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학급을 구성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 학급 마다 특색 있는 교수법을 결정하여 그에 맞게 수업을 전개한다.
영어교육에 ICT를 교수-학습에 투입함으로서, 지식의 전수자였던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수 받던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 변화할 수 있다. 기존 3수준 (상, 중, 하) 로 분류했을 때, 어중간 할 수 있는 학생들, 즉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능력이 충분한 학생들을 다시 학급Ⅱ로 세분하여 ICT를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면서 영어를 학습하게 한다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현실에 꼭 필요한 영어능력으로 나아가 물론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앞서가는 사람으로 발전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Ⅰ(교실 A와 연계) : Communicative Approach (의사소통적 접근법)
Four Skills(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전 영역에 걸친 Communicative Competence(의사소통능력) 즉, Grammatical Competence(문법적능력), Discourse Competence(담화능력), Socialinguistics Competecnce(사회문화적능력), Strategic Competence(전략적능력)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한다.
100% 영어로 수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여 ‘영어로 영어를 가르치는’ 수업을 한다. 또한, 교실 밖의 상황을 실제로 재현하고 경험하기 위하여 진정성 있고 현실감 있는 학습자료 사용한다.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pair work와 group work를 통한 협동 수업, 교사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학급Ⅱ(교실 B와 연계) : ICT를 활용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그룹별로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comprehensible input(이해 가능한 입력)과 natural communication(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자연스럽게 조별 과업을 수행 하면서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학급Ⅲ(교실 C와 연계) : 중 하위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기본 능력 향상
학급Ⅳ(교실 D와 연계) : 영어 기초 미달 학생들을 위한 기초 능력 향상